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 학생활동 갤러리

갤러리

상담심리학과 전공특강

조회수 : 971

작성일자2021-06-15 10:53:33
작성자상담심리학과
1번째 이미지
2번째 이미지
3번째 이미지

지난 금요일에 김진수 교수님의 두 번째 특강이 있었습니다.
간단한 심리테스트로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질문스킬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문은 생각을 자극하고 대화의 방향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마음을 열게 하고 귀를 기울이게 하며,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고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상대방이 지닌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질문으로 열린질문, 긍정질문, 미래질문 등이 있습니다.

1. 열린질문
질문을 받은 사람이 그다지 깊이 생각하지 않고 바로 답할 수 있는 닫힌 질문과 질문을 받은 사람이 즉시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인 열린 질문이 있습니다.

 2.긍정질문

질문 속에 '아니다'라는 의미의 부정형 단어를 포함한 부정질문과 '아니다'라는 의미의 부정형 단어가 없는 긍정질문이 있습니다

 3.미래질문

과거형의 단어가 포함된 과거질문과 미래형의 단어가 포함된 미래질문이 있습니다.

과거질문의 예) 지금까지는 어떻게 했나? , 도대체 왜 그걸 하지 않았나?
미래질문의 예)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고 싶은가? , 그것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는가?


과거질문이 비난하는 느낌이라면, 미래질문은 성장을 위한 탐색 같은 느낌이 듭니다.

피해야 할 질문들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왜?" 라는 질문은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고, 그들이 판단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방어적인 태도는 어떤 상황의 진실을 개방적으로 검토하기보다는 변명하고 정당화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정적 질문이나 유도질문 또한 삼가해야 합니다.
내담자의 말을 되묻지 않고, 질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질문에서 두 가지 이상의 사실을 묻지 않습니다.
또한 내담자가 질문 공세에 시달린다고 느끼게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전화번호 :
051-320-2762
최근업데이트 :
2016-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