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 커뮤니티 BDU 학생 스토리

BDU 학생 스토리

평생교육학과 김정미 

 

안녕하세요. 평생교육학과 19학번 김정미입니다.

저는 부산에서도 사면의 바다를 끼고 있는 곳, 그 옛날 피난민들의 피난처였던 영도에서 어린 시절부터 학창시절을 거쳐 최근까지 살고 있습니다. 누구보다도 문화쇠퇴 지역에서 공동체 조직을 활성화하여 변화를 시도하고 행복 지수가 높은 고향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012년부터 마을 활동가에 이어 최근 흰여울마을 문화촌 입주작가 활동, 현재까지 도시재생 마을활동가, 저탄소 마을 현장 코디네이터 등을 통하여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의 활발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평생교육학과 김정미

 

몇 년 전부터는 환경교육지도사(에코플래너)들의 소모임 단체에서 저탄소마을 발굴과 기후위기 환경 알리기 전시회 등을 통하여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을 청정지역으로 지켜가고자 노력하는 평생학습동아리를 운영하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평생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부산디지털대학교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입학 후 비록 영상을 통해 듣는 강의였지만 임팩트 있는 수업내용과 훌륭하신 교수님의 지도와 열정적인 학우님들의 학업 생활을 보면서 그 어떤 대학생활보다도 자랑스러웠고, 제가 그동안 활동했던 모든 일들이 평생교육의 일환이었으며, 더 나아가 이제는 평생교육에서 빠질 수 없는 기후위기에 대한 이야기들을 어떻게 풀어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었습니다.

 

평생교육학과 김정미

 

학교를 다니기 전에는 지역민으로서 지역을 위해 뭔가 해보자는 욕구가 있어도 표출할 길을 몰라서 많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구체적인 사례들을 많이 배웠고 또한 실습을 통하여 역량을 키울 기회도 많아지면서 소소한 것에서부터 주민들과 함께 시도해 보고자 하는 욕심과 공동체 활동을 통한 평생교육으로도 지역을 바꿀 수 있는 작은 힘이 생긴다는 것을 무엇보다도 많이 경험하였기에, 학교는 저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적극적으로 평생학습동아리 단체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용기가 생긴 것은 우리 학교의 정말 다양한 학생활동 지원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면서 한 학기동안 약 40권의 전자책을 운동할 때나 대중교통 이용 시 틈틈이 읽을 수 있었고, 심미자 교수님의 K-MOOC강좌 ‘내일, 내 일은 산업강사’ 강의는 현재 하고 있는 강사활동에 너무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아리 회원들에게 적극 추천까지 하면서 강사라면 한 번은 들어보아야 도움 된다는 얘기를 한 동안 만나는 분들에게 마다 계속하고 다닐 정도였습니다.

 

평생교육학과 김정미

 

또한 전공 스터디 활동 및 책동무 동아리 활동, 그리고 자기주도학습능력 함양을 위한 BDU포인트 쌓기 프로그램 등과 같은 다양한 대학생활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꽃보다 새내기 이벤트나 학습활동 참여를 통하여 학교와 교수님, 그리고 학우님들과의 돈독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업 사이클링작가로서 ‘쓰레기로 만든 것’이라는 선입견을 깨고 환경문제와 자연 순환, 그리고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가치 있는 작품 만들기를 통해 에코플래너, 아티스트로의 활동에 대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고민하던 중 저는 부산디지털대학교를 만났고, 평생교육학과를 선택하면서 열심히 보고 듣고 배운 것을 실천으로 옮겨보고자 하는 또 다른 목표가 하나 생겼습니다. 다양한 마을의 특징을 살려 문화와 콘텐츠를 계속 발굴해 거점시설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그동안 학교생활을 통해 보유하게 된 많은 학우님들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고 싶습니다.

 

평생교육학과 김정미

 

10년 동안의 마을활동가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마을 거점시설의 활용에 대해 고민하는 각 마을의 시설 대표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거점 공간, 마을 만들기 주민경제조직, 사회적 기업을 향한 지역 커뮤니케이션, 홍보마케팅 등을 활성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끄집어내어 학교에서 배운 평생교육을 통해 문화 콘텐츠와 지역사회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서포트할 수 있는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마을의 특징을 살리고 활성화시켜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졸업 후 평생교육사로서 저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평생교육학과 김정미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전화번호 :
최근업데이트 :
2021-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