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은 상담에 대한 전문지식과 연구능력을 함양하고, 개인의 인지, 정서, 행동의 부적응을 진단,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청소년에게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진단하고,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구성함
전공과정(청소년위기상담) 및 논문연구를 유기적으로 연계함
심리적 부적응과 장애에 대한 진단평가와 치료적 중재에 필수적인 과목으로 구성
상담심리전문가, 임상심리전문가, 청소년상담사, 학교심리사, 학교상담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등 기타 아동청소년 관련전문가과정 등 국가 내지 학회의 공인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선택과목들로 구성함
교육과정 | |||
---|---|---|---|
구분 |
목적 |
과목수 |
교과목 |
전공과정 | 인간의 행동, 정서, 사고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통합적 상담능력을 증진하고,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진단 능력,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13과목 |
학습과행동세미나, 중독위기상담세미나, 임상심리세미나, 청소년상담세미나, 심리치료와고급상담이론 고급가족상담및치료, 연구방법론, |
논문연구 |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설계를 하고,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논문을 구성하는 능력 함양 | 1과목 |
논문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