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수강신청
홈 학사안내 학사 FAQ 수강신청

수강신청

Total : 34(1 / 4)
  • 답변


    '학점'은 영어로 'Credit'로서,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학생의 교과목 이수를 계산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즉, 수업을 수강한 양에 따라 부여되는 단위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학기 동안 15시간 이상의 강의(수업분량)를 '1학점'으로 합니다. 즉, 주당 1시간씩, 한학기(15주간) 동안 이루어지는 강의를 1학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학생이 A라는 과목을 1주에 1시간씩, 15주 동안 수업을 하고 성적을 받으면 1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대학에서는 교과목별로 수업분량을 학점으로 표시합니다. 예컨대, 3학점 과목은 주당 3시간씩, 15주 동안 수업을 진행하는 과목이라는 뜻입니다. 3학점 과목을 수강하여 성적을 받으면 ‘3학점을 취득(또는 이수)하였다’라고 말합니다.

    졸업요건이 '140학점 이상’이라는 말은 학생이 우리대학에 입학한 후 교과목을 수강하여 취득(이수)한 학점의 합계가 140학점 이상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 답변


    수강신청은 학생이 해당학기 동안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선택하고 그에 대한 수업료를 납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우리대학은 개강학기 시작 1달 전에 학생들에게 수강신청을 안내하고 있으며, 공지된 기간에 홈페이지에서 신청 하시면 됩니다.

      ※1학기 수강신청은 2월 20일경, 2학기 수강긴청은 8월 20일 경에 시작하며, 수강신청 기간은 통상 1주일간 입니다.

    수강신청을 할때 전공별 졸업요건을 참고하여 수강 교과목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한학기 수강신청 가능학점 범위(18학점) 에서 필수(교양필수, 전공필수)과목을 먼저 선정하고, 선택(교양선택, 전공선택)괴목을 선정한 후, 학점의 여유가 있으면 자유선택과목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그리고, 전공필수 과목과 전공선택 과목은 재학기간 동안 학기별로 안분하여 수강하는 것이 전공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데 유용합니다.

    2019학년 이후 입학생부터는 졸업요건 학점이수가 변경되었으므로 교육과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 답변


    입학 첫학기에는 너무 많은 교과목 이수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첫학기는 15학점 내외의 학점을 이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강과목 선정과 신청학점은 지도교수와 논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본인이 원하는 목표와 자격증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전적대학에서 기 이수한 과목은 과목단위로 학점인정 되지 않습니다. 학점으로만 인정가능하기 때문에 졸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일 경우 다시 과목이수를 하셔야 합니다.

     

    학점인정 부분은 아래표를 참고바랍니다.

    가. 3학년 편입생 학점 인정 <개정 2018. 9. 1>    

     
    구분인정학점비고
    동일전공유사전공기타(비동일)
    교양 30  30 30  -동일전공 : 전공학점의 50%
    -유사전공 : 동일전공인정학점의 50% 
    전공 24  12  
     자유선택 16  28 40   
     계 70  70 70   

    ※ 동일전공 기준 : 동일한 전공명칭(동일명칭의 범위는 각 학과, 전공에서 심의 후 결정)
    ※ 유사전공 기준 : 전공과목 12학점 이상 이수 시
    ※ 기타(비동일) 기준 : 전공과목 12학점 미만 이수 시

    나. 2학년 편입생 학점 인정 <개정 2018. 9. 1>

     
     구분인정학점 
     교양  30
     전공  0
     자유전공  5
     계  35
  • 답변


    한 학기(정규학기)에 최대 18학점까지 수강 수 있으며, 직전학기 성적우수자(3.5이상) 또는 GAA 교과목을 수강신청할 경우에는 3학점을 추가하여 21학점까지 수강 가능합니다. 수강신청을 완료한 후, 등록금(수업료)을 납부합니다.

    우리 대학교는 수강학점을 기준으로 등록금(수업료)을 책정(학점당 7만원)하기 때문에 수강신청 학점이 많으면  등록금(수업료)도 많이 내야 합니다.

  • 답변

    학생은 매학기 9학점 이상을 수강신청 하여야 합니다. 단, 졸업학기에는 최소 1학점 이상을 신청 수 있으며, 기타 특별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9학점 미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답변

    전공필수과목은 학생이 전공하고자하는 학문분야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 반드시 이수하여 학점을 취득해야하는 과목을 말합니다.

    전공필수과목은 대학에서 지정하며, 우리 대학은 학부(과)에 관계없이 2017학년도에 입학한 학생 부터는 4과목(12학점), 2017 이전에 입학한 학생은 10과목(30학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전공필수과목은 학부(과)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학과 홈페이지(교육과정)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아래를 참고바랍니다.

    전공이수학점
    교양필수  교양선택

    전공 

    자유선택
    (본전공. 타전공, 교양 포함)

     졸업학점
     1학점  29학점이상  48학점이상  62학점이내  140학점 이상
  • 답변

     

    ◈ 교양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입니다."
    ◈ 교양필수 과목은 3과목(9학점) 이며, 3개의 영역(외국어영역, 기초소양영역, 인성영역)에서 각각 1과목 수강하면됩니다.
        ※ '학습전략과 진로탐색'(0학점)은 기초소양과목으로 3과목(9학점)과 별도로 모든 학생이 수강해야 함

      ► 외국어영역 
          인터넷영어, 실용한자, 즐거운 중국어, 신나는 일본어 중 택 1(3학점),

      ► 기초소양영역 
          사이버학습의 이해, 컴퓨터 기초, 자기표현과 글쓰기, 직업기초능력, 스피치 성공학 중 택1(3학점)
          ※사회복지상담학부 학생은 '직업기초능력'을 포함하여 2과목(6학점)임

      ► 인성영역
           채플Ⅰ, 채플Ⅱ, 기독교와 현대사회, 사회봉사(실습), 인간과 삶 중 택1(3학점)

     

    ※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아래를 참고바랍니다.

    전공이수학점
    교양필수  교양선택

    전공 

    자유선택
    (본전공. 타전공, 교양 포함)

     졸업학점
     1학점  29학점이상  48학점이상  62학점이내  140학점 이상

    ① 신입학(1학년)생은 ‘사이버학습의 이해’를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②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 학부(과) 구분없이 재학 중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Pass/Fail과정, 학점 없음)

     

     

  • 답변


    교양선택과목은 학생이 자유롭게 선택이수할 수 있은 교양과목을 말합니다.

    ► 교양선택 과목은 5개의 영역(문화․예술, 인문․사회, 생활․건강, 자연․과학, 가치․윤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목당 2학점 또는 3학점이며,  1, 2학기에 나누어 개설됩니다.

    ►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교양선택 과목 5개 영역 중 최소 2개 영역에서 각 1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총 29학점 이상 이수하시면 됩니다.

  • 답변

    아닙니다.
    3학년 편입생의 경우 전적 대학의 취득학점에서 교양학점을 모두 인정하기 때문에 교양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우리 대학에서 개설하는 교양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으며, 취득학점은 자유선택학점으로 처리합니다.

[처음][다음10페이지]1234[끝][이전10페이지]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전화번호 :
최근업데이트 :
2016-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