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락과정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홈 취·창업지원 취업 및 진학정보 대학원안내 진락과정

진락과정

 

진학과정

대학원 진학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자신의 적성과 향후 전망입니다.

대학원 진학은 얻는 것도 많지만 시간과 노력 등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하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졸업 후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목표

전문적인 학문의 기초 이론과 고도의 학술 연구를 주된 교육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행과정

학위,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자기 발전 및 좀 더 넓은 취업의 기회 학업 기간, 학업 기간내의 사회 경험, 학비, 학업 기간 동안의 경제적 수입이나 수입 증대의 기회, 직업현장에서 얻을 수 있는 기술과 경험

 

등록금

국·공립대학원과 사립대학원의 차이가 많습니다. 국·공립대학원의 경우에는 첫 학기 입학금을 제외하면 보통 130 ~ 150만원 정도이고, 사립대학원은 280 ~ 350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장학금

각 대학원마다 일반장학금, 근로장학금, BK21장학금, 교외장학금제도가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으므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에 문의하도록 합니다.

 

소요기간

학위를 취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보통 일반 대학원 석사과정이 2년(4학기), 전문대학원 석사과정도 동일합니다.
특수대학원은 야간제가 2년 6개월, 계절제가 3년 정도 소요됩니다.
휴학도 가능하며,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재학 가능한 연한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7년 정도입니다.
단, 휴학은 보통 1학기 단위로 하며 2학기를 초과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휴학기간도 재학 연한에 포함됩니다.

 

자격증 관련 대학원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종종 일반대학원 교육학과를 지원하는 학생을 보게 되는데,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원으로 진학해야 합니다.
이처럼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분야는 지원학과별로 문의해서 세심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박사과정 진학

공부를 계속하여 학문에 정진할 생각이라면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로 자신의 지도 교수 아래서 박사 과정을 이수하여 혹은 관심분야를 전공한 유능한 교수가 있는 다른 학교로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학교보다는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에 있는 교수님을 찾아가면 됩니다.
이때 석사 논문과 연구 업적을 바탕으로 심사를 받게 됩니다.

 

취업·승진

취업의 경우 석사 학위자는 종종 경력직으로 석사과정에서 익힌 전공분야를 심화시킵니다.
좀 더 전문적인 분야로의 진출이 용이하고, 직장 내에서의 승진이나 승급 시 대학원 출신자로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학

현 한국에서 석사 과정을 마치고 외국 대학의 박사 과정을 진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권의 대학에서는 우리나라의 석사 과정을 인정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사전에 충분히 알아봐야 합니다. 유학을 가는 경우는 대부분 지도 교수의 추천이나 희망대학 출신자의 추천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원할 때에는 학부성적, 석사논문, 영어시험 성적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전화번호 :
최근업데이트 :
2021-03-30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