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원준비 및 모집시기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홈 취·창업지원 취업 및 진학정보 대학원안내 대학원준비 및 모집시기

대학원준비 및 모집시기

 

바람직한 대학원 진학 준비 생활

대학원 진학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자신의 적성과 향후 전망입니다.

대학원 진학은 얻는 것도 많지만 시간과 노력 등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하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졸업 후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바람직한 대학원 진학 준비 생활원
구분준비사항
1학년 학점관리·초급영어습득
2학년 학점관리·중급영어습득
3학년 진학 여부 결정·고급영어습득
4학년 진학 대학원 및 학과결정, 입학시험준비 (필요한 경우 제2외국어준비)
 

대학원 모집시기

대학원 모집 시기는 대학원의 유형과 학기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대학원

일년에 전·후기로 나누어 각 학과별로 특별 및 일반전형으로 모집합니다.
우선 특별전형을 모집하고 1~2주 후에 일반전형이 시작됩니다. 전기모집의 원서교부와 접수는 대체로 11월 초에서 중순경이고, 후기 모집의 경우 5월 하순에서 6월 초순경으로 대학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좋습니다.

 

특수대학원

일반대학원과 동일하게 전·후기 그리고 특별·일반전형이 있습니다. 대부분 일반대학원의 접수 시기보다 1~2주정도 후에 있고, 전공별로 모집 시기가 대체적으로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특수대학원의 특별전형은 일반대학원과 달리 경력과 실무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우선 선발합니다. 주간·야간인 것을 확인해야 하며, 4학기제인지 5학기제인지를 미리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자격요건

대학원 진학의 필수요건은 4년제 학사학위 취득입니다.
4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인 졸업예정자는 대학원 입시에 응시할 수는 있지만, 만일 졸업하지 못하면 합격이 취소될 수가 있으니 신중하게 지원해야 합니다.

 
    •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 그 해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및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학사 과정의 일정한 성적 기준을 제시하는 대학원도 있지만 성적 기준이 별도로 없는 대학원도 다수 있습니다.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는 학부에서의 전공에 대한 별도의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능한 관련 및 유사한 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대학원에서의 학업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전화번호 :
최근업데이트 :
2021-03-30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