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부산디지털대학교

2020-1

비교과교육과정 운영 목표

글로벌 시민의식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함

비교과 교육을 통하여 우리 대학이 추구하는 자기주도 학습역량, 창의융합역량, 글로벌 문화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지원

 

  • 경영학 이론의 현장 적용 능력 배양을 통한 창의적 융합 역량 배양

  • 기초학습 클리닉, 전공특강을 통한 경영마인드 함양 및 자기주도 학습 역량 배양

  • 전공 스터디, 블랜디드 러닝을 통하여 복잡한 문제해결 능력, 인지적 유연성,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역량 함양

  • 학생모임,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대학생활 적응지도 등을 통하여 서비스지향성, 감성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문화역량 함양

  • 전문가 초청 특강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 및 창업역량 함양, 대학생으로서의 기초소양 함양

  • 신·편입생의 학교 적응 지원을 통하여 경영학과에 대한 신뢰감 및 만족도 향상

 

비교과교육과정 구성 

비교과교육과정 구성

구분

분류구분

프로그램명

특강

대학생활적응

기초학습 클리닉

전공심화/창업교육

전문가 초청 특강

전공모임

학생 간 교류 프로그램

대학생활 적응

재학생 교류(학년모임, 임원간담회 등)

동아리

취업역량강화

전공심화, 전공특성화

SNS마케팅 동아리(팔로우미)

스터디

네트워크 강화 및 소속감 고취

전공심화

창의적 경영 교육(인사이트 스터디)

지역모임

네트워크 강화 및 소속감 고취

경영학과 지역모임(울산/창원/김해지역)


기타행사

전공특성화

동문 기업 탐방(견학)

전공심화

블랜디드 러닝(과목당 2회)

대학생활 적응지도

학과 밴드 운영

온-오프라인 학생 상담

   

비교과교육과정 운영계획

프로그램명 : 기초학습 클리닉

기초학습 클리닉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기초학습클리닉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대학생활 적응 / 자기주도 학습

내용

  • 신편입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특강

  • 신편입생 대상 LMS 사용법 설명

    (학습방법, 리포트 작성법, 시험응시방법, 모바일 사용법 등)

진행기간

  • 1회차 : 2020.4월 말
  • 장소 : 본교
  • 대상 : 신편입생(리포트 작성법)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대상학년

■제한있음
(1학년)

기대성과
  • 신편입생의 LMS 활용 능력 조기 습득을 통한 효율적 학습 가능
  • 신편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능력 함양을 통한 중도탈락 방지
비고  

 

프로그램명 : 전문가초청특강

전문가초청특강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전문가 초청 특강

대표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학과특성화/창업교육

내용

  • 핀테크, SNS마케팅 전문가, 창업 초청 특강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가는 현장 전문가 초청하여 특강
  • 주제는 학생들의 선호를 조사하여 선정

진행기간

  • 일시: 2020. 5월 중
  • 대상: 재학생, 졸업생
  • 강사: 미정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없음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전문가의 현장감 넘치는 특강을 통하여 현장 실무 감각 향상

  • 창업 노하우 공유 및 애로 극복 능력 함양

비고  특강료 지원(예산 반영)

 

프로그램명 : 재학생 교류(학년 모임, 임원간담회 등)

재학생 교류(학년 모임, 임원간담회 등)

항목내용
구분

학생(전공)모임

프로그램명

재학생 교류(학년모임, 임원간담회)

대표 핵심역량

글로벌 문화역량(감성능력, 의사소통) /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학생 간 교류프로그램/대학생활 적응

내용

  • 학생 자치모임 (학과전체, 학년별)을 통한 친목도모 및 정보교류
  • 정기모임(2~3회) 및 수시모임
  • 교수가 함께 참여하여 학과 운영 및 계획을 학생과 공유
  • 교수-학생대표 간담회를 통한 학생 애로 사항 및 의견 수렴

진행기간

[학년 모임]

  • 정기모임
  • 1회차: 2020.04월(미정)
  • 2회차: 2020. 05.09.(토) (춘계체육대회)

 

  • [수시모임]
  • 학년별 수시모임
  • 임원 간담회 : 2020.5월 하순 (학과 임원, 총대, 스터디/동아리 대표, 교수)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경영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학생 자치모임을 통한 학과 학생 간 교류를 통한 유대감 강화
  •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신(편)입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 전공에 대한 신뢰 및 만족도 향상
  • 학과 특성화 방향 및 교육과정, 비전 공유
비고  

 

프로그램명 : SNS마케팅 동아리(팔로우미)

SNS마케팅 동아리(팔로우미)

항목내용
구분

동아리

프로그램명

SNS마케팅 동아리(follow me)

대표 핵심역량

창의적 융합 역량 /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취업역량강화, 전공심화, 전공특성화, 경영마인드형성

내용

  • SNS를 활용한 SNS마케팅을 배우고 실습

  • 우리의 일상, 소비, 인간관계, 사회생활 등 삶의 단면을 지배하고 있는 SNS

  •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직접 해 본 것은 이해

  • 사진찍고 글쓰고 해시태그도 달면서 SNS 마케팅을 직접 해보는 동아리

진행기간

  • 1회차 : 2020. 4.29.(수)

  • 2회차 : 2019. 6월 중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없음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SNS마케팅 활용으로 취업역량 강화

비고  

 

프로그램명 : 창의적 경영교육 (인사이트 스터디)

창의적 경영교육 (인사이트 스터디)

항목내용
구분

스터디

프로그램명

창의적 경영교육 (인사이트 스터디)

대표 핵심역량

창의적 융합 역량 /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 전공 특성화, 경영마인드형성

내용

  • 창의적 경영을 위한 문화예술 체험 및 스터디

  • 공연, 전시 관람 및 분석/토론을 통한 인문학적 소양 함양

진행기간

  • 1회차 : 4.18.(토) /10명 내외
  • 2회차 : 2020.5월 말/10명 내외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없음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감성적 섬세함, 발상의 유연함, 심미적 역량 향상
  • 창의적 경영을 위한 사고능력 및 경영능력 함양
비고  

 

프로그램명 : 경영학과 지역모임

경영학과 지역모임

항목내용
구분

지역모임

프로그램명

경영학과 지역모임

대표 핵심역량

글로벌 문화역량(감성능력, 의사소통)

분류구분

학생교류강화/네트워크 강화 및 소속감 고취

내용

  • 재학생이 거주하는 지역별 학생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 부산을 제외한 울산, 김해, 창원 등에서 학기당 1회 시행
  • 교수 및 재학생 대표 함께 참여
  • 해당 지역 학생 애로사항 청취 및 지도
  • 해당 지역에 동문기업 있으면 동문기업탐방과 겸함

진행기간

4~6월 중에 시행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경영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같은 지역 내 학생들 간 교류의 장 마련

  • 재학생 네트워크 강화 및 유대감 형성

  • 소속감 증진을 통한 이탈방지

비고  식대 등 경비 지원(예산 반영)

 

프로그램명 : 블랜디드 러닝

블랜디드 러닝

항목내용
구분

기타행사

프로그램명

블랜디드 러닝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 학습역량 / 창의적 융합역량

분류구분

자기주도 학습역량/창의융합역량/전공특성화

내용

  • 오프라인(면대면) 수업을 활용한 보완 교육

  • 질의, 토론을 통하여 체계적인 전공 지식 습득 지원

진행기간

전공과목별 2회 이상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과목 수강생)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전공 교육 보완을 통한 학업 성취도 향상

  •  수강 학생 간 교류 및 동료의식 함양

  •  전공 만족도 향상을 통한 이탈 방지

비고  

 

프로그램명 :경영학과 밴드 운영, 상담 등

경영학과 밴드 운영, 상담 등

항목내용
구분

기타행사

프로그램명

경영학과 밴드 운영, 상담 등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자기주도 학습역량/창의융합역량/전공특성화

내용

  • 경영학과 밴드 운영

  • 온-오프라인 상담 상시 실시

진행기간

  • 경영학과 밴드 운영: 상시

  • 온-오프라인 상담: 상시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경영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경영학과 밴드 운영을 통한 정보 공유 및 교류

  • 온-오프라인 상담을 대학 생활 적응 능력 함양

비고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강현승
전화번호 :
051-320-2776
최근업데이트 :
2020-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