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인재상인 “글로벌 시민의식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구하고자 함
본교 인재상에 따른 3대 핵심역량인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글로벌 문화역량에 따라 세 가지 세부 목표를 설정함
- 자기주도학습 역량 : 학과 및 수업적응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창의융합 역량 : 학생 주문식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실무 및 현장기반형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글로벌 문화역량 : 학생-교수 소통형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구분 |
프로그램명 |
관련 핵심역량 |
분류구분 | 운영계획 | 비고 | |
---|---|---|---|---|---|---|
기타: 상담 |
전공적응 프로그램 |
자기주도 학습역량 |
기초학습 역량강화/ 대학생활 적응 |
∙ 지도학생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지도(교육과정 및 자격증 등) : 상시 |
엄세진
김미정 |
상시 |
기타: 소셜 네트워크 |
∙ 학과 밴드 및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 : 상시 |
엄세진 김미정 |
상시 | |||
∙ 스터디 및 동아리 회원 대상 특강 : 3~8월, 교내 |
엄세진 | 5회 | ||||
특강 |
∙ 지도교수별 “수강 및 대학생활 지도” : 3~8월, 교내
|
엄세진 | 1회 | |||
김미정 |
2회 | |||||
특강 |
전공심화 프로그램 |
창의융합역량 |
전공심화 |
∙ 학생 주문식 우수 강사 초청 특강 : 5월, 교내 |
외부 강사 |
1회 |
∙ 실습 특강 : 3월~8월, 교내 |
엄세진 |
4회 | ||||
김미정 | 2회 | |||||
∙ 자격증 특강 : 6~7월, 교내 | 엄세진 | 1회 | ||||
김미정 | 1회 | |||||
∙ 대면수업을 통한 학생지도 : 3~6월, 교내 |
엄세진 | 2회 | ||||
∙ 블랜디드 러닝 : 3~6월, 교내 | 엄세진 |
3회 |
||||
김미정 |
2회 |
|||||
지역모임 |
아보사랑 프로그램 | 글로벌 문화역량 |
학생 간 교류프로그램 |
∙ 지역모임(용인) : 6~8월 | 엄세진 |
1회 |
∙ 지역모임(울산) : 6~8월 |
엄세진 김미정 |
1회 |
||||
전공모임 |
∙ 재학생 및 졸업생 총회 : 7월, 교내 |
엄세진
김미정 |
1회 | |||
∙ 신편입생 환영모임 : 3월 |
엄세진
김미정 |
1회 | ||||
∙ 임원 및 교강사 모임 : 8월, 교외 |
엄세진
김미정 |
1회 | ||||
동아리 모임 | 봉사실천 프로그램 | 글로벌 문화역량 |
봉사활동 |
∙ 아.이.사.이 동아리(영도 청학모자원 봉사 활동 연계) : 월 1회, 영도 청학모자원 |
엄세진 |
6회 |
스터디 모임 |
취업 및 진학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창의융합 역량 |
취업역량강화 |
∙ 아!자!(아동보육인의 자아찾기) 스터디 활동 : 월 1회, 교내 및 교외 |
엄세진 |
6회 |
항목 |
내용 | |||
---|---|---|---|---|
구분 |
상담 및 소셜 네트워크 |
|||
프로그램명 | 전공적응 프로그램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 학습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
|||
내용 | 지도교수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지도(교육과정 및 자격증 등) | |||
진행기간 | 2019.3~6월
횟수: 상시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지도교수별 “수강 및 대학생활 지도”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 학습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
|||
내용 |
스터디 및 동아리 회원 대상 특강 |
|||
진행기간 |
2019.3~8월 횟수: 5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지도교수별 “수강 및 대학생활 지도”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 학습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
|||
내용 |
지도교수별 맞춤형 학교적응에 관한 특강 및 지도 |
|||
진행기간 |
2019.3~8월 횟수: 3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학생 주문식 우수 강사 초청 특강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
|||
내용 |
차별화된 보육교사훈련 프로그램 |
|||
진행기간 |
2019-5-09(예정) 횟수: 1회 외부강사: 김성은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취학 및 진학 준비의 초석 마련 운영내실화 도모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실습특강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
|||
내용 |
실습 오티, 실습 평가회 |
|||
진행기간 |
실습 오티 2019-3-05(2차)/ 2019-3-05(4차) 2019-3-09(5차) 횟수: 3회 |
|||
실습 평가회 2019-5-29(1차)/ 2019-5-29(2차) 2019-6-01(3차)/ 2019-6-05(4차) 횟수: 4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취학 및 진학 준비의 초석 마련 운영내실화 도모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자격증 특강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
|||
내용 |
방과후 보육교사론(총장명의자격증) 취득 준비를 위한 특강 |
|||
진행기간 |
횟수: 2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취학 및 진학 준비의 초석 마련 운영내실화 도모 |
|||
비고 |
수요발생 시 가능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대면수업을 통한 학생지도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
|||
내용 |
보육교사론, 놀이지도 대면수업을 통한 학생지도 |
|||
진행기간 |
횟수: 4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취학 및 진학 준비의 초석 마련 운영내실화 도모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블랜디드 러닝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
|||
내용 |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학생지도 |
|||
진행기간 |
횟수: 8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취학 및 진학 준비의 초석 마련 운영내실화 도모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상담 및 소셜 네트워크 |
|||
프로그램명 | 전공적응 프로그램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 학습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
|||
내용 | 지도교수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지도(교육과정 및 자격증 등) | |||
진행기간 | 2019.3~6월
횟수: 상시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상담 및 소셜 네트워크 |
|||
프로그램명 | 전공적응 프로그램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 학습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
|||
내용 | 지도교수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지도(교육과정 및 자격증 등) | |||
진행기간 | 2019.3~6월
횟수: 상시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동아리 |
|||
프로그램명 |
아.이.사.이 동아리 |
|||
관련 핵심역량 |
글로벌 문화역량 |
|||
분류구분 |
봉사활동 |
|||
내용 |
영도 청학모자원에서의 봉사활동 |
|||
진행기간 | 2019. 3~8월
횟수: 6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아보인으로서의 자긍심 높이기, 봉사의식 함양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스터디 |
|||
프로그램명 |
아!자!(아동보육인의 자아찾기) 스터디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취업역량강화 |
|||
내용 |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위주의 스터디를 통해 어린이집 취업 역량을 강화 |
|||
진행기간 | 2019.3~8월
횟수: 6회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취학 및 진학 준비의 초석 마련 운영내실화 도모 |
|||
비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