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부산디지털대학교

2020-2

비교과교육과정 운영 목표

본교 인재상인 “글로벌 시민의식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구현하고자 함

본교 인재상에 따른 3대 핵심역량인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글로벌 문화역량에 따라 세 가지 세부 목표를 설정함

 

  • 자기주도학습역량 : 학과 및 수업적응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창의융합역량 : 학생 주문식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실무 및 현장기반형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글로벌문화역량 : 학생-교수 소통형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비교과교육과정 구성 

비교과교육과정 구성 

프로그램명

주요 내용

전공적응 프로그램

∙ 전공 내 소셜 네트워크(밴드 및 홈페이지) 관리

∙ 지도교수별 온오프라인 상시 상담

∙ 지도교수별 “수강 및 대학생활 지도” 특강

전공심화 프로그램

∙ 학생 주문식 초청 특강(매 학기 1회)

∙ 대면수업을 통한 학생지도

∙ 실습 특강

∙ 자격증 특강(방과후 아동지도사 시험 준비)

∙ 블랜디드 러닝

아보사랑 프로그램

∙ 전공모임

∙ BDU의 밤

 봉사실천 프로그램

∙ 아.이.사.이 동아리(영도 청학모자원 봉사 활동 연계)

취업 및 진학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아!자!(아동보육인의 자아찾기) 스터디

∙ 수다(秀多) 스터디

   

비교과교육과정 운영계획

프로그램명 : 아보사랑 프로그램

전공적응 프로그램

항목내용
구분

전공모임

프로그램명

아보사랑 프로그램

대표 핵심역량

글로벌 문화역량

분류구분

학생 간 교류프로그램

내용

신편입생 환영 모임

진행기간

  • 2020. 09월

  •  횟수 : 1회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아보인으로서의 자긍심 높이기

  •  교수 만족도 향상

비고  

 

프로그램명 : 취업 및 진학 역량 강화 프로그램

동아리
항목내용
구분

스터디

프로그램명

아!자!(아동보육인의 자아찾기) 스터디

대표 핵심역량

창의융합 역량

분류구분

취업역량강화

내용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위주의 스터디를 통해 어린이집 취업 역량을 강화

진행기간

  • 2020. 9~12월
  • 횟수 : 4회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 취학 및 진학 준비의 초석 마련

  •  운영내실화 도모

비고  

 

전공적응 프로그램

동아리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학생 주문식 우수 강사 초청 특강

대표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

내용

차별화된 보육교사훈련 프로그램

진행기간

  • 2020. 11월 말
  • 횟수 : 1회

  •  외부강사: 미정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전공 역량 강화 및 이해도 향상

비고  코로나19로 운영여부 변동가능성 있음.
특강
항목내용
구분

상담 및 소셜 네트워크

프로그램명

전공적응 프로그램

관련 핵심역량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내용

지도교수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지도(교육과정 및 자격증 등)

진행기간

  • 9~2월

  •  횟수 : 상시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비고  
특강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스터디 및 동아리 회원 대상 특강

관련 핵심역량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내용

스터디 및 동아리 회원 대상 특강

진행기간

  • 9~2월

  • 횟수 : 2회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비고  

전공심화 프로그램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지도교수별 “수강 및 대학생활 지도”

관련 핵심역량

자기주도 학습역량

분류구분

기초학습역량강화/대학생활 적응

내용

지도교수별 맞춤형 학교적응에 관한 특강 및 지도

진행기간

  • 9~12월

  •  횟수 : 2회

  •  엄세진 1회

  •  김미정 1회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없음

기대성과

운영 자율화 및 전공 소속감 고취

자발적 학생참여를 통한 학과 및 수업 이해도 향상

비고  

특강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블랜디드 러닝

관련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

내용

전임교수 2학기 교과목에 대한 블랜디드 러닝 필수

진행기간

  • 2020. 9~12월
  • 횟수 : 18회(엄세진 12회/ 김미정 4회)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있음

(4학년)

기대성과

전공 역량 강화 및 이해도 향상

비고  온라인으로 진행

특강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실습 특강

관련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

분류구분

실습 오티, 실습 평가회

내용

보육교사론, 놀이지도 대면수업 지도

진행기간

  • 실습 오티

    2020.09월

    2020.12월

  •  횟수 : 2회(엄세진 2회)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있음
(4학년)

기대성과

전공 역량 강화 및 이해도 향상

비고  

특강

항목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대면수업을 통한 학생지도

관련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

내용

아동안전관리 대면수업 지도

진행기간

  • 11월, 12월

  •  횟수 : 2회(엄세진)

운영대상

해당 학과

■제한있음
(아동보육학과)

대상학년

■제한있음
(4학년)

기대성과

전공 역량 강화 및 이해도 향상

비고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강현승
전화번호 :
051-320-2776
최근업데이트 :
2020-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