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부산디지털대학교

2019-2

비교과 교육과정 목표

  • 평생교육의 실제적 현황과 사례를 통한 학습의 장(field) 확대로 평생교육에 대한 심화학습의 기회 제공 및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 마련

  •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인식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 예비 평생교육사에게 직간접 체험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

  • 평생교육현장 견학,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경험 공유를 통한 실무능력 강화

  • 지역별 오프라인 모임 및 학습 커뮤니티를 통한 소속감 강화

  • 재학생과 졸업생의 연계 활동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 확대 및 학습 노하우 공유와 취업 정보 공유

  •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신(편)입생을 위한 특강 실시로 통한 전공기초 학습 능력습득 및 전공 스터디 그룹 활동의 활성화로 전공 심화학습 및 자기주도학습력 강화

 

 

비교과 교육과정 구성

비교과 교육과정 구성
구분

분류구분

프로그램명

특강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공 특강 : 문해교육 전문가 초청

◾ 기초학습역량 강화

신(편)입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평생교육실습 지도

체험활동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평생교육기관 견학 및 체험활동

스터디

◾ 전공심화, 소속감 강화

함께 배우는 타우마제인

 학과모임

◾ 소속감 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

신(편)입생 환영회 및 학과 정기모임

학년 모임

학생 간 교류 및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학년별로 만나요!

 지역모임

◾ 기초학습약량 강화, 대학생활 적응

 지역별 멘토 & 멘티 모임

 블랜디드 러닝

 ◾ 기초학습역량 강화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명강사를 위한 강의 코칭 아카데미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K-MOOC으로 배우는 교수법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계획

프로그램명 : 특강(1)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공 특강

-주제 : 다문화 및 문해교육 관련 정책과 동향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및 창의융합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강화 / 평생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반영

내용

-다문화 및 문해교육 정책과 동향

-평생교육에서의 문해교육의 의의

-다문화 및 문해교육 분야에서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11월 21일(목) / 횟수: 1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 )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평생교육 분야에서 중요성이 점점 높아져가는 다문화 및 문해교육 관련 정책의 동향을 알아봄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확장

비고 

 
 

프로그램명 : 특강(2)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특강

프로그램명

신(편)입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역량
 분류구분

대학생활 적응 및 기초학습 역량강화

내용

-학과 교육과정안내 및 자격증 취득 가이드

-학습로드맵 작성 지도

-온라인 학습방법 및 기본적인 학칙 안내 등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9월 21일(토) / 횟수: 1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신편입생 해당)

□ 제한없음

 기대성과

신(편)입생들에게 꼭 필요한 핵심정보(교육과정, 자격증 이수, 중요 학칙 증)을 안내하고 온라인 학습방법에 가이드를 통해 첫 학기를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중도탈락을 예방

비고 

 
 

프로그램명 : 특강(3)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자격증 특강

프로그램명

평생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최종 평가회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및 창의융합 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 예비 평생교육사를 위한 심화학습

내용

-학과 교육과정안내 및 자격증 취득 가이드

-학습로드맵 작성 지도

-온라인 학습방법 및 기본적인 학칙 안내 등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6월, 9월(2회), 11월(2회) / 횟수: 5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실습대상자)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평생교육실습대상자)

□ 제한없음

 기대성과

평생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 전반에 대한 사전교육 및 실습기관 방문지도를 통한 피드백으로 심층적인 실습이 되도록 하며, 실습 후 최종 평가회를 실시하여 실습 경험 공유 및 평생교육사의 취업 역량을 향상

비고 

 
 

프로그램명 : 체험활동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체험활동

프로그램명

평생교육기관 견학 및 체험활동

 대표 핵심역량

창의융합 역량 및 글로벌 문화 역량

 분류구분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분야 중 문해교육 영역 탐색

내용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 견학

-평생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

-평생교육사 업무 내용 간접 경험 등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11월 28일(목) / 횟수: 1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 견학과 평생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을 통해 평생교육사의 업무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정립하는 기회 제공

비고 

 
 

프로그램명 : 스터디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스터디

프로그램명

함께 배우는 타우마제인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분류구분

전공심화, 소속감 강화 / 전공 학문에 대한 이해 증진

내용

-평생교육분야의 핫 이슈 리뷰 및 관련 자료 분석

-관련 주제에 대한 자료 공유 및 토의를 통한 심층학습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9월~12월 / 횟수: 4회(월 1회 실시)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평생교육분야의 주요 주제를 동료 또는 선후배들 간의 심도 깊은 학습을 통해 평생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촉진과 그룹 학습활동을 통한 소속감 강화

비고 

 
 

프로그램명 : 학과모임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학과 모임

프로그램명

신(편)입생 환영회 및 평생교육인의 밤

 대표 핵심역량

창의융합 역량 및 글로벌 문화 역량

 분류구분

소속감 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

내용

-신(편)입생 입학 축하 및 선배들과의 만남

-학과 전체(졸업생 & 재학생 & 휴학생) 공식적인 정기 모임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9월 21일(토), 12월 20일(금) / 횟수: 학기별 2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학기별(학기초, 학기말) 학과 전체 정기 모임을 통해 신(편)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해 줌으로써 소속감을 강화하고, 선후배들 간의 네트워크 확대

비고 

 
 

프로그램명 : 학년 모임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학년 모임

프로그램명

학년별로 만나요!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분류구분

학생 간 교류 및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내용

-학년별 유대 관계 및 친밀감 형성

-학습활동 경험 공유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9월~12월(학년별 상황에 따라 결정) / 횟수: 학기별 1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학년별 재학생들 간의 유대감과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학생활의 적응을 도움으로써 중도탈락을 방지

비고 

 
 

프로그램명 : 지역모임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지역 모임

프로그램명

지역별 멘토 &멘티 모임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분류구분

기초학습역량 강화, 대학생활 적응

내용

-거주지역별 멘토 & 멘티의 만남

-학습 코치 및 대학생활 지도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9월~12월(지역별 상황에 따라 결정)/ 횟수: 학기별 1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거주지역의 면대면 모임을 통해 학습활동 및 대학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음

비고 

 
 

프로그램명 : 블랜디드 러닝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블랜디드 러닝

프로그램명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분류구분

기초학습역량 강화

내용

-교과목별 Key Questions을 활용한 플립 러닝 실시-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10월, 12월(교과목에 따라 결정) / 횟수: 교과목별 1회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교과목 내용에서 Key Questions 개발, 플립 러닝 형태로 오프라인에서 참여자들 간의 TBL을 적용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촉진

비고 

 
 

프로그램명 : k-mooc으로 배우는 교수법

표 제목

항목 

 내용

구분

명강사를 위한 강의 코칭 아카데미

프로그램명

K-MOOC으로 배우는 교수법

 대표 핵심역량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분류구분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강사 역량 강화

내용

-KMOOC ‘내일, 내 일은 산업강사’ 강좌에서 관심있는 주제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청강

-평생교육강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 발견하기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일정 : 2019. 9월~12월 / 횟수: 자발적 수시 참여

 운영대상

해당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대상학년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기대성과

K-MOOC 무료강좌 수강을 통해 평생교육강사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 예정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및 학습자들의 필요에 의한 자발적 학습참여 유도

비고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강현승
전화번호 :
051-320-2776
최근업데이트 :
2017-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