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실제적 현황과 사례를 통한 학습의 장(field) 확대로 평생교육에 대한 심화학습의 기회 제공 및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 마련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인식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예비 평생교육사에게 직간접 체험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
평생교육현장 견학,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경험 공유를 통한 실무능력 강화
지역별 오프라인 모임 및 학습 커뮤니티를 통한 소속감 강화
재학생과 졸업생의 연계 활동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 확대 및 학습 노하우 공유와 취업 정보 공유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신(편)입생을 위한 특강 실시로 통한 전공기초 학습 능력습득 및 전공 스터디 그룹 활동의 활성화로 전공 심화학습 및 자기주도학습력 강화
구분 |
분류구분 |
프로그램명 |
---|---|---|
특강 |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공 특강 : 문해교육 전문가 초청 |
◾ 기초학습역량 강화 |
신(편)입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 |
|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실습 지도 | |
체험활동 |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기관 견학 및 체험활동 |
스터디 |
◾ 전공심화, 소속감 강화 |
함께 배우는 타우마제인 |
학과모임 |
◾ 소속감 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 |
신(편)입생 환영회 및 학과 정기모임 |
학년 모임 |
◾ 학생 간 교류 및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
학년별로 만나요! |
지역모임 |
◾ 기초학습약량 강화, 대학생활 적응 |
지역별 멘토 & 멘티 모임 |
블랜디드 러닝 |
◾ 기초학습역량 강화 |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
명강사를 위한 강의 코칭 아카데미 |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K-MOOC으로 배우는 교수법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공 특강
-주제 : 다문화 및 문해교육 관련 정책과 동향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및 창의융합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강화 / 평생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반영 |
|||
내용 |
-다문화 및 문해교육 정책과 동향 -평생교육에서의 문해교육의 의의 -다문화 및 문해교육 분야에서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11월 21일(목) / 횟수: 1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 )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평생교육 분야에서 중요성이 점점 높아져가는 다문화 및 문해교육 관련 정책의 동향을 알아봄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확장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신(편)입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 |||
분류구분 |
대학생활 적응 및 기초학습 역량강화 |
|||
내용 |
-학과 교육과정안내 및 자격증 취득 가이드 -학습로드맵 작성 지도 -온라인 학습방법 및 기본적인 학칙 안내 등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9월 21일(토) / 횟수: 1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신편입생 해당)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신(편)입생들에게 꼭 필요한 핵심정보(교육과정, 자격증 이수, 중요 학칙 증)을 안내하고 온라인 학습방법에 가이드를 통해 첫 학기를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중도탈락을 예방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자격증 특강 |
|||
프로그램명 |
평생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최종 평가회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및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 예비 평생교육사를 위한 심화학습 |
|||
내용 |
-학과 교육과정안내 및 자격증 취득 가이드 -학습로드맵 작성 지도 -온라인 학습방법 및 기본적인 학칙 안내 등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6월, 9월(2회), 11월(2회) / 횟수: 5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실습대상자)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평생교육실습대상자)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평생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 전반에 대한 사전교육 및 실습기관 방문지도를 통한 피드백으로 심층적인 실습이 되도록 하며, 실습 후 최종 평가회를 실시하여 실습 경험 공유 및 평생교육사의 취업 역량을 향상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체험활동 |
|||
프로그램명 |
평생교육기관 견학 및 체험활동 |
|||
대표 핵심역량 |
창의융합 역량 및 글로벌 문화 역량 |
|||
분류구분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분야 중 문해교육 영역 탐색 |
|||
내용 |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 견학 -평생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 -평생교육사 업무 내용 간접 경험 등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11월 28일(목) / 횟수: 1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 견학과 평생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을 통해 평생교육사의 업무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정립하는 기회 제공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스터디 |
|||
프로그램명 |
함께 배우는 타우마제인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소속감 강화 / 전공 학문에 대한 이해 증진 |
|||
내용 |
-평생교육분야의 핫 이슈 리뷰 및 관련 자료 분석 -관련 주제에 대한 자료 공유 및 토의를 통한 심층학습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9월~12월 / 횟수: 4회(월 1회 실시)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평생교육분야의 주요 주제를 동료 또는 선후배들 간의 심도 깊은 학습을 통해 평생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촉진과 그룹 학습활동을 통한 소속감 강화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학과 모임 |
|||
프로그램명 |
신(편)입생 환영회 및 평생교육인의 밤 |
|||
대표 핵심역량 |
창의융합 역량 및 글로벌 문화 역량 |
|||
분류구분 |
소속감 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 |
|||
내용 |
-신(편)입생 입학 축하 및 선배들과의 만남 -학과 전체(졸업생 & 재학생 & 휴학생) 공식적인 정기 모임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9월 21일(토), 12월 20일(금) / 횟수: 학기별 2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학기별(학기초, 학기말) 학과 전체 정기 모임을 통해 신(편)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해 줌으로써 소속감을 강화하고, 선후배들 간의 네트워크 확대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학년 모임 |
|||
프로그램명 |
학년별로 만나요!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학생 간 교류 및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
|||
내용 |
-학년별 유대 관계 및 친밀감 형성 -학습활동 경험 공유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9월~12월(학년별 상황에 따라 결정) / 횟수: 학기별 1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학년별 재학생들 간의 유대감과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학생활의 적응을 도움으로써 중도탈락을 방지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지역 모임 |
|||
프로그램명 |
지역별 멘토 &멘티 모임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 강화, 대학생활 적응 |
|||
내용 |
-거주지역별 멘토 & 멘티의 만남 -학습 코치 및 대학생활 지도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9월~12월(지역별 상황에 따라 결정)/ 횟수: 학기별 1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거주지역의 면대면 모임을 통해 학습활동 및 대학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음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블랜디드 러닝 |
|||
프로그램명 |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 강화 |
|||
내용 |
-교과목별 Key Questions을 활용한 플립 러닝 실시-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10월, 12월(교과목에 따라 결정) / 횟수: 교과목별 1회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교과목 내용에서 Key Questions 개발, 플립 러닝 형태로 오프라인에서 참여자들 간의 TBL을 적용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촉진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명강사를 위한 강의 코칭 아카데미 |
|||
프로그램명 |
K-MOOC으로 배우는 교수법 |
|||
대표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강사 역량 강화 |
|||
내용 |
-KMOOC ‘내일, 내 일은 산업강사’ 강좌에서 관심있는 주제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청강 -평생교육강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 발견하기 |
|||
진행기간 및 참여학생, 기타사항 |
일정 : 2019. 9월~12월 / 횟수: 자발적 수시 참여 |
|||
운영대상 |
해당학과 |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 제한있음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K-MOOC 무료강좌 수강을 통해 평생교육강사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 예정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및 학습자들의 필요에 의한 자발적 학습참여 유도 |
|||
비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