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시대적 흐름과 지역사회의 실제 사례를 통한 학습의 장(field) 확대로 평생 교육에 대한 심화학습의 기회 제공 및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 마련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인식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글 로벌 시민의식 함양
예비 평생교육사에게 직간접 체험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
평생교육현장 견학,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경험 공유를 통한 실무능력 강화
학년별 학습조직 및 학습 커뮤니티를 통한 학습력과 소속감 강화
재학생과 졸업생의 연계 활동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 확대 및 학습 노하우 공유와 취 업 정보 공유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신(편)입생을 위한 특강 실시로 통한 전공기초 학습능력 습 득 및 전공 스터디 그룹 활동의 활성화로 전공 심화학습 및 자기주도학습력 강화
구분 |
분류구분 |
프로그램명 |
---|---|---|
특강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
기초학습역량 강화 |
신(편)입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 |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실습 지도 |
|
체험활동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평생교육기관 견학 및 체험활동 |
현장학습 |
봉사활동 및 네트워크 강화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평생교육 |
스터디 |
전공심화, 소속감 강화 |
함께 배우는 타우마제인 |
학과모임 |
소속감 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 |
신(편)입생 환영회 및 학과 정기모임 |
학년모임 |
학생 간 교류 및 대학생활 적응 |
학년별로 만나요! |
지역모임 |
기초학습역량 강화, 대학생활 적응 |
지역별 멘토 & 멘티 모임 |
블랜디드 러닝 |
기초학습역량 강화 |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
명품 평생교육강사 아카데미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K-MOOC으로 배우는 교수법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문해교육 현황과 프로그램 운영 사례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평생교육 분야에서 문해교육 영역에 대한 이해와 부산지역의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통해 문해교육전문가의 역할과 비전을 탐색함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신(편)입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
|||
분류구분 |
대학생활 적응 및 기초학습 역량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대상학년 |
■제한없음 (신·편입생 해당) |
기대성과 |
신(편)입생들에게 꼭 필요한 핵심정보(교육과정, 자격증 이수, 중요 학칙 증)을 안내하고 온라인 학습방법에 가이드를 통해 첫 학기를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중도탈락을 예방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특강 |
|||
프로그램명 |
평생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최종 평가회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및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및 취업역량 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실습 대상자) |
대상학년 |
■제한있음 (평생교육실습 대상자) |
기대성과 |
평생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 전반에 대한 사전교육 및 실습기관 방문지도를 통한 피드백으로 심층적인 실습이 되도록 하며, 실습 후 최종 평가회를 실시하여 실습 경험 공유 및 평생교육사의 취업 역량을 향상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기타행사(체험활동) |
|||
프로그램명 |
평생교육기관 견학 및 체험활동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 역량 및 글로벌 문화 역량 |
|||
분류구분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 견학과 평생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을 통해 평생교육사의 업무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정립하는 기회 제공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지역모임(현장학습) |
|||
프로그램명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평생교육 |
|||
관련 핵심역량 |
글로벌 문화 역량 |
|||
분류구분 |
봉사활동 및 네트워크 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지역사회의 평생교육기관 견학과 평생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을 통해 평생교육사의 업무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정립하는 기회 제공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스터디 |
|||
프로그램명 |
함께 배우는 타우마제인 |
|||
관련 핵심역량 |
글로벌 문화역량 |
|||
분류구분 |
전공심화, 소속감 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평생교육분야의 주요 주제를 동료 또는 선후배들 간의 심도 깊은 학습을 통해 평생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촉진과 그룹 학습활동을 통한 소속감 강화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학과 모임 |
|||
프로그램명 |
신(편)입생 환영회 및 학과 정기모임 |
|||
관련 핵심역량 |
창의융합 역량 및 글로벌 문화 역량 |
|||
분류구분 |
소속감 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학기별(학기초, 학기말) 학과 전체 정기 모임을 통해 신(편)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해 줌으로써 소속감을 강화하고, 선후배들 간의 네트워크 확대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학년 모임 |
|||
프로그램명 |
학년별로 만나요!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학생 간 교류 및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학년별 재학생들 간의 유대감과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학생활의 적응을 도움으로써 중도탈락을 방지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지역 모임 |
|||
프로그램명 |
지역별 멘토 &멘티 모임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 강화, 대학생활 적응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평생교육학과)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거주지역의 면대면 모임을 통해 학습활동 및 대학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음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블랜디드 러닝 |
|||
프로그램명 |
교과목별 블랜디드 러닝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기초학습역량 강화 |
|||
내용 |
교과목별 Key Questions을 활용한 플립 러닝 실시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있음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교과목 내용에서 Key Questions 개발, 플립 러닝 형태로 오프라인에서 참여자들 간의 TBL을 적용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촉진 |
|||
비고 |
항목 | 내용 | |||
---|---|---|---|---|
구분 |
명품 평생교육강사 아카데미 |
|||
프로그램명 |
K-MOOC으로 배우는 교수법 |
|||
관련 핵심역량 |
자기주도학습 역량, 창의융합 역량 |
|||
분류구분 |
전공특성화 및 취업역량 강화 |
|||
내용 |
|
|||
진행기간 |
|
|||
운영대상 |
해당 학과 |
■제한없음 |
대상학년 |
■제한없음 |
기대성과 |
K-MOOC 무료강좌 수강을 통해 평생교육강사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 예정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및 학습자들의 필요에 의한 자발적 학습참여 유도 |
|||
비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