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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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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Total : 27(1 / 3)
  • 답변

    ‘공인인증서’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거래 등에서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일종의 전자신분증입니다.
    즉, 일상 생활의
    ‘인감증명서’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읍 면 사무소, 지역주민센터에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듯이 공인인증서는 ‘공인인증기관’ 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기관’ ‘전자서명법’에서 요구하는 기술능력 재정능력 시설 및 장비를 모두 갖추고,
    공인인증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정부가 지정한 기관을 말합니다.

    [공인인증기관]

  • 답변

    '공인인증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일종의 전자신분증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생의 신원확인’을 위해 전자신분증인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합니다.

    즉, 학교는 학생 본인이 수업을 듣는지, 시험을 치르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성이 있는데, 이를 확인하는 수단의 하나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합니다.

  • 답변

     

    공인인증서는 ‘인감증명서’에 해당하기 때문에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에 인감증명을 다른 사람이 이용하도록 허용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본의 아닌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1) PC, E-mail 등에 저장하지 마세요.
        
    공인인증서를 PC 또는 E-mail 등에 저장하면 위험합니다.

    (2) 처음 발급 받을 때 부터 이동식 저장매체(USB 등)에 저장하여 보관하세요.
         
    PC보다 이동식 저장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3) 기존에 PC에서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도 이동식 저장매체(USB 등)로 옮겨서 사용하세요.
        
    공인인증기관이나 등록대행기관 홈페이지의 인증서 관리메뉴를 이용하면 쉽습니다.

    (4) 공인인증서 암호 설정에 주의하세요.
        
    E-mail, 게임사이트 등의 회원 비밀번호와 유사하거나 동일하면 위험합니다.

    (5) 타인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거나 사용하지 마세요.
        
    전자서명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 답변

    공인인증서는 용도에 따라 ‘범용 공인인증서’와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로 나뉩니다.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란은행, 카드, 보험용, 증권, 관세청 등 각각 정해진 특정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인인증서는 각각 분야에 따라 여러 개의 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말 그대로 두루두루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를 말하며, 개인사용자의 경우 연간 4,400원의 발급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대학에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야 하며, 우리대학도 ‘범용 공인인증서’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 답변

    ◈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학생이 본인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서 우리대학 온라인 캠퍼스 또는 강의실에 등교(접속)하실려면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에 가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등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해당 공인인증서와 학생의 신원을 매칭하기 위한 절차로서, 학생이 발급받은 범용 공인인증서(개인용)를 학교 공인인증센터에 인증서를 등록하셔야만 공인인증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공인인증서를 신규 발급 받았을 경우 뿐 아니라, 재발급이나 갱신하신 후에도 반드시 인증서를 재등록 하셔야 하며, 공인인증서는 1년 마다 갱신을 해야하므로, 공인인증서 등록 또한 매년 다시 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답변

    인증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먼저 공인인증서의 종류가 범용공인인증서인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대학의 캠퍼스(강의실)에 등교를 위해 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은행/보험/카드결제용으로 사용하는 인증서는 용도제한용 무료 공인인증서이며,
    학교 교육용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안보이게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발급시 수수료(4,400원 VAT.포함/년)가 부과되며,
    공인인증서 접속창 구분에 [범용개인]으로 표시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공인인증센터 또는 가까운 은행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공인인증기관]

  • 답변

    공인인증서는 이동식 디스크(USB 등)를 통해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동식 디스크에 복사하는 방법을 안내 드립니다.

    1. 먼저, 공인인증서 화면을 클릭하기 전에, 컴퓨터에 이동식 디스크(or USB)를 연결하여 추가 드라이버가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2. 그리고,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고객지원→ 인증서관리
       https://www.signgate.com/management/searchMangList.sg

        1) 먼저 ‘인증서관리’창에서 우측 상단의  [인증서 관리]를 선택한 후
        2) 중앙의 인증서 복사를 선택하여 저장매체를 선택하여 공인인증서 복사

     

     만약, 공인인증서가 검색되지 않을 경우는,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범용 공인인증서'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교에서 이용 가능한 공인인증서는 금융거래용 무료 공인인증서가 아닌 '범용 공인인인증서'만 검색됩니다.

  • 답변

     

    강의실(학습관리시스템)에 공인인증서 로그인(등교)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① 강의실(학습관리시스템) --> '공인인증서 등록' 후
       ② '공인인증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1. 공인인증서 등록

    (1) 범용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① 대학 메인 홈페이지(www.bdu.ac.kr) --> '공인인증서 등록’ 클릭 --> 등록 진행
         ② 학습관리시스템(next.bdu.ac.kr) --> '공인인증서 등록’ 클릭  --> 등록 진행

     

    (2) 범용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1] 금융기관 또는 공인인증기관에 직접 접속하여 발급받는 방법

         ►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발급신청 --> 발급
         ► 발급비용 : 4,400원(부가세 포함)

     

    [2] 우리대학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

         ► 우리대학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발급신청 --> 발급
         ► 발급비용 : 2,200원(부가세 포함) – 최초 1회에 한하여 할인  

     

       1단계: 강의실(학습관리시스템)에 ID/Password 로그인

           -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먼저 ID/Password로 로그인 합니다.
           - 이는 학생의 신분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 우리대학 홈페이지 메인 > 공인인증서 등록 > ID/Password 입력 > 확인]

             ※ ID는 학번 (학번을 모르는 경우는 ‘학번조회’하기 이용)
                 Password는 주민번호 뒷자리(7자리)      

           

       2단계 :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범용공인인증서 안내 팝업에서 공인인증기관 접속하여 발급신청

           [ ‘범용공인인증서 로그인 의무시행안내 팝업’ --> ‘한국정보인증’ 사이트 접속 -->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신청’] --> 발급

     

    2. 공인인증서 로그인

         ►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된 후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 로그인, 강의실 로그인 모두 공인인증서로 가능합니다.

       ① ‘공인인증서 로그인’ 클릭
       ② 공인인증서 선택,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 답변

    유효기간 이내 분실하였을 경우 해당 인증기관을 통해 재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내 재발급은 추가비용 발생 없음)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하신 경우에는 해당 은행 사이트 공인인증센터를 통해 재발급 하시면 됩니다.

    ◈은행을 통하지 않고 기관을 통해 발급하신 경우에는 해당 기관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절차에 따라 재발급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기관>

  • 답변

    예, 학생이 사용하고 계신 네트워크 방화벽에서 관련 포트가 개방되지 않은 경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근무하고 계시는 기관 또는 회사의 네트워크 담당자에게 관련 포트의 개방을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IP공유기를 사용하는 직장이나 가정의 경우 IP공유기가 방화벽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제품별 설정 방법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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